검색엔진 최적화(SEO)

키워드광고보다 우선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로 제품, 서비스 관련 다양한 키워드로의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하세요.

SEO, SEM 기반의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구글, 야후 등 검색엔진은 검색로봇의 크롤링(clawling)으로 수집한 정보를 인덱싱(indexing)하여 알고리즘에 의한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다시말하면, 검색로봇이라는 프로그램이 링크를 타고 순식간에 웹사이트의 정보(주로 text)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키워드로 검색시 각각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따라 키워드와의 관련도, 링크인기 등을 검색순위를 결정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검색엔진 작동 프로세스
  • 1

    Crawling

    검색봇 크롤링을 통한 정보찾기

  • 2

    Indexing

    정보색인

  • 3

    Process

    검색어와 웹페이지 비교분석

  • 4

    Calculating

    관련도 계산

  • 5

    Retrieving

    Sorting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줌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키워드광고도 중요한 검색엔진마케팅의 요소지만 더 중요하고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마케팅 플랜으로 꾸준한 무료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으나 키워드 광고는 매월 키워드마다 정해진 금액을 지불해야 노출이 가능합니다. 다음의 자료는 검색엔진 검색시 검색결과의 가독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수 검색으로의 트래픽 없이 키워드 광고만으로 안정적인 전환수율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보다 많은 타겟형 키워드로의 유입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게 합니다. SEO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키워드 광고 등 다른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근간이 되는 필수 마케팅 요소입니다.

순수 검색결과의 가독성(Visibility)

본 자료는 메이저 검색엔진인 구글을 통해 테스트 한 것으로 순수 검색결과에 대한 가독성이 높고, 키워드 광고 노출되고 있는 오른쪽은 가독성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것을 볼 때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해 상위등록 되는 것이 키워드광고 보다는 가독성이 높고 이에 따라 클릭율도 높으며 ROI(Return On Investment:투자전환률)가 높습니다.

검색로봇은 대부분 웹페이지의 상단에서 아래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 상단과 좌측에 위치하도록 하며 웹사이트 각 페이지를 원할이 움직일 수 있도록 검색이 되고자 하는 키워드 태그및 텍스트를 신경써서 링크를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태그 키워드가 없이 단순 이미지나 플래쉬로 제작을 하게 되면 검색로봇이 크롤링시 다른 웹페이지를 인식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갈 수 있으므로 텍스트-키워드태그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야 브라우저마다 깨지는 현상이 없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검색결과 1순위0

검색결과 2순위0

검색결과 3순위0

검색결과 4순위0

검색결과 5순위0

검색결과 6순위0

웹사이트 제작시 SEO는 반드시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SEO의 콘텐츠적인 요소는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분석, 타깃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로그분석 등으로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수정 또는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인 SEO는 한번 검색엔진최적화가 되면 크게 변경할 부분이 자주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적인 SEO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온라인마케팅의 기초체력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얻게되는 무료트래픽에 키워드광고, 블로그, 페이스북의 SNS채널, 언론 기사배포 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통합적으로 활용한다면 바이어발굴은 물론, 원하는 마케팅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검색을 통한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하지 못하면 불안정한 상태로 들쑥날쑥한 트래픽 상태이거나 마케팅 예산을 낭비하는 등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온라인마케팅의 기초체력은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레몬웹디자인은 다음의 가장 중요한 SEO요소들을 고려하여 개발을 진행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검색엔진에서 검색양, 경쟁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합니다. 검색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니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타겟에 맞는 것으로 선정하여 합니다. 또한 로그분석이나 검색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검토 및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로의 접속이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 하는가도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되도록이면 프레임을 피하고 파일명, 디렉토리명도 키워드를 고려하여 생성하여 합니다. 웹사이트의 내용에 따라 디렉토리와 파일을 잘 구분하되 키워드를 감안하여야 합니다.

검색로봇은 대부분 웹페이지의 상단에서 아래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 상단과 좌측에 위치하도록 하며 웹사이트 각 페이지를 원할이 움직일 수 있도록 텍스트 위주로 링크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이미지나 플래쉬로 제작을 하게 되면 검색로봇이 다른 웹페이지를 인식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갈 수 있으므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야 브라우저마다 깨지는 현상이 없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타이틀태그는 <title></title>로 <head></head>사이에 위치하며 검색순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어떤 웹사이트는 각 웹페이지마다 동일한 타이틀로 이루졌거나 단순히 Welcome to My Website 식으로 키워드와는 관련없는 글로 나열된 경우가 허다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최적화, 즉 on page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한 부분이므로 그 페이지에 콘텐츠와 중요키워드를 고려하여 각각의 웹페이지마다 신중히 작성하여야 합니다.

중요키워드는 어떻게 보면 전체 콘텐츠를 대변하는 제목과 같습니다.

이런 제목에 알맞는 양질의 콘텐츠, 정보성 있는 글들은 어떤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보다 강력합니다. 아무리 웹사이트구조나 다른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이 제대로 되어도 콘텐츠가 약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게 됩니다.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좋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되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헤더태그(Heading Tags) , 글자 색의 변화와 강조(bold, strong), 키워드밀도

description, keywords 등 각 페이지를 미리 알 수 있게 하는 정보로 검색로봇이 타이틀태그에 이어 확인하는 정보입니다.

예전에는 마치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요술방망이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description은 해당 페이지를 설명하는 글로 간단히 작성하되 title태그에 포함된 키워드는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keywords는 해당 페이지의 중요한 키워드를 나열하되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지도역할입니다. 웹사이트 구석구석 어떤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게 함으로써 하나의 웹페이지도 검색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게 합니다.

검색로봇이 불필요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검색로봇을 콘트롤 하는 것입니다.

보안상 검색로봇의 정보수집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페이지, 과거에 검색엔진에 등록되었지만 현재는 삭제된 페이지 등을 배제하는 등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로봇의 움직임을 효율적이게 합니다.